안녕하십니까 롸씨 입니다. 이번 글은 베트남 최고의 바이크 매케닉 & 인스트럭터 Laurie 로리 (베트남 사람들은 '라우리' 라고 부릅니다)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로리! 덩치 큽니다. 그리고 저같은 베트남어 잼뱅이들은 영어 조금 한다고 어디가나 영어로 씨부리고 다니는(재수업는 롸이언) 저같은 사람이 또 있을지 모르나, 대화하기 엄청 편할겁니다! 또 베트남 고배기량 타는 바이크좀 탄다는 친구들중에 '라우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베트남 바이크 수리에 있어서 그냥 1등, 어떤 문제의 바이크 라도 다 고치는 최고의 매케닉 로리!
Laurie, 로리, 라우리
그는 호주 사람으로, 본명은 Laurie 베트남인들에겐 '라우리'라고 불려 집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 하다싶이 베트남은 바이크 천국이라고 말씀 드렸죠. 저같은 오토바이 한번도 안타본 사람도 베트남에 살면 자연스럽게 '라이더'가 되듯, 베트남에 있는 모든 내외국인 짬밥좀 되는 골수 라이더들은 '로리'를 모두 압니다!
일단 드럽게 꼼꼼합니다. 호주 사람이라 그런진 모르겠는데요. 저도 바이크 트러블시 여러 베트남 업체를 가보았으나, 정말 속터지고 욕나오고 눈 뒤집힌적 여러번 입니다. 그나마 일전에 쭌 이라는 좋은 동생 덕분에 아주 좋은 수리점들 또 좋은 매케닉&수리점들을 알게되서 거의 호구는 안됐죠. 다시 돌아와서, 정말 꼼꼼하게 고치고, 예를 들어 엔진쪽 이상이 있다고 하면 엔진만 손보고 수리 하는것이 아닌 바이크 전체 전자, 기계장비를 포함 아주 엄격하고 깔끔한 정비를 하는 친구 입니다. 베트남 업체에선 저만큼 하는 친구가 Thu Duc 에 Moto Dang Khoa 라는 일전에 로리랑 파트너쉽을 가졌었던 친구가 하나 있습니다.
1. Moto Laurie 는 어디에?
위 사진을 보듯 모토로리는 현제 베트남 호치민에서 동쪽으로 500km 정도 떨어진 릴렉스&힐링의 관광지로 유명한 Dalat에 위치해 있습니다. 베트남 호치민만 해도 정말 회원이 무수히 많은 바이크 그룹들이 존재 합니다. 가장유명한 목숨 내놓고 알차 타는 애들 Saigon Moto Show 부터 할레이데이비드슨 트라이엄프 클래식바이커모임 두카티 혼다 가와사키 GPX 등등 브랜드, 기종, 나이, 지역, 외 기타의 바이커 등등이 있습니다. 이 많은 바이커들이나 혼자서 라이딩을 즐기는 바이커들이 조용히 라이딩하며 시원하게 있고싶다 라고 하면서 갈수 있는 목적지는 베트남 전 지역 중 단 한곳 Dalat 뿐 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베트남에서 제일 좋아하는 도시 입니다. 그 중 큰 이유는 1년 364일 더워요 여긴... 정말 죽을거 같아요! 그런데 달랏은 정말 낮에는 한국에 5월 날씨이며 오후는 한국에10월말 날씨 밤에는 한국의 11월말 날씨 입니다. (비유 개 조아쓰) 저도 지금 이글을 쓰다 말고 어차피 주말인데 걍 와이프랑 강아지 둘 데리고 베스파 GTS 300 타고 갈까 말까 고민중 입니다....
https://goo.gl/maps/uzKxbixyNcyGvLfn8
2. 아니 지금 내 바이크가 요상한 문제로 달랏까지 어떻해 가냐 돌아이야!
네 알고 있습니다. 저도 똑같이 생각했었어요. 제 바이크 고질적인 문제가 어쩔땐 괞찬다가, 게러지만 가면 멀쩡하고, 고친다고 이것 저것 부품도 갈았는데, 수리하고 나오고 몇일 있다가 또 증상이 도지고 ㅅㅂ, 이런 케이스는 네 맞습니다! 잘 찾아 오셨습니다. 바로 모토로리가 제대로 픽스 해줄겁니다. 장담 합니다!
자 지금 바이크가 베트남에 어느 지역에 계시던, 로리 페이스북 연락을 바로 하셔서 오토바이 떠서 보내면 됩니다. 그럼 한달이고 두달이고 로리 저친구는 분명히 말끔하게 고쳐서 보내 줄겁니다. 정 못고치면 연락을 다시 주겠죠.
3. 로리는 도대체 얼마나 잘 고치길래?
실제로 베트남에선 A2(한국의 2종 소형) 면허가 발급된지 몇년 안되었습니다. 그럼 그전엔 어떻게 일반 사람들이 175cc 이상 바이크 면허(A2)를 발급 받았냐 하면, 수년 전에는 바이크 동호회에서 동호회 회장이, 공안을 데려와 봐라 우리 동호회 애들 저거 고배기량 바이크좀 탄다 이러면 면허증을 발부 해줬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베트남에 고배기량 바이크 역사는 정말 짧습니다. 그런데 베트남엔 오래된 10년 20년 30년 바이크들이 길에서 정말 많이 다닙니다. 포브스에서 선정한 가장 내구성이 좋은 바이크로 정한 Honda 67도 구하긴 어려우나 여기엔 꽤 있습니다. 프랑스 식민지 역사와 미국이 베트남전에 참전 하면서 남쪽에 주둔 하면서 여러 올드카들이 정말 많아요. 일전 아파트 살던 친구는 머스탱 69년식을 커스텀 제대로 해서 타고 다녔습니다;
특히 이런 올드한 바이크들을 소유한 여유좀 있는 베트남 사람들은 죄다 로리 한테로 보냅니다. 한달 혹은 그 이상 몇달이 지나도 로리는 다 고칩니다. 부품이 없어서 못 고치는 경우도 있겠죠. 그만큼 베트남에선 로리가 단연코 Top 1 입니다. No doubt!
글을 마치며
제가 살고 있는 호치민에는 해당 브랜드의 공식 정비 센터를 비롯해, 고배기량만 전문으로 수리 튜닝 커스텀샵이 정말 많이 수두룩 합니다. 원래 제가 가격대를 물어보는 스타일은 전혀 아니고, 나름 가성비는 나름 따져보자 라는 스타일이라서, 여기저기 폭풍 구글 검색을 하는데 어마어마한 시간을 쏟아 많은 게러지 커스텀샵 수리샵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죄다 "야메" 입니다! 이건 뭐 전문지식도 없고, 근성도 없고 뭐 다 거기서 거기 입니다 실력들이...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분들은 알고 있을 겁니다, 수리가 한시간이 되었던 수시간이 되었던 수리 하고 있는 과정을 눈으로 지켜봐야 한다는 이 말도 안되는걸.... 이젠 지칩니다... (예: 제 바이크의 스탠드가 뿌러졌는데, 뭐 복잡한 상황이였으나, 두카티 베트남 공식센턴에서는 수리불가판정, 하지만 Hien Moto 에서 2시간만에 고쳤습니다. 그 밀링 보링 머신 그리고 용접이 되는 게러지 거든요).
하지만 저 롸씨가 인정하는 베트남 최고의 수리점 매케닉들은 오늘 글의 주인공 '로리'를 포함해, 투득에 'moto dang khoa' 그리고 마지막 'Hien Moto' 뿐 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저 3군대는 제 손목아지를 걸수 있습니다.
일전에 제 두카티 스크램블러가 퍼져서 타이어만 잘 하기로 유명한 2군 TT moto 갔다가, 엔진 까는데만 600만동(한화 30만원 살짝 오바) 달라길레, 바로 모터당쿠아 에서 거기 게러지의 렉카로 바로 싫어서 갔죠.
뭐 그렇습니다. 위 영상의 제목처럼, 베트남에선 호갱 되는건 한순간 입니다. 확실히 알아보고, 가격 먼저 물어보세요. 참고로 전 그런 스타일이 아닙니다 ㅋㅋㅋ
그럼 모두들 해버굿데이~
아 2군에서 스쿠터를 포함해 MV Agusta 까지 수리를 잘하면서 영어가 통하는 집 - Hien moto
내 바이크 공식 수리점에서도 포기한, 근마들이 똥 쌓아논걸 FM대로 재대로 수리 하고 싶으면 (로리랑 협업 하면서 영어도 잘하는) - Moto Dang khoa
그럼 진짜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씨유쑨!
https://ryaninsaigon.tistory.com/1
'베트남 바이크 라이프 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바이크 라이프 백서 #1 (3) | 2023.07.21 |
---|